[건강]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3가지'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생기는 영양제를 주의해야 한다

몸에 좋다고 여겨 한꺼번에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먹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자칫하면 영양제의 효능이 떨어지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영양제 성분이 서로의 활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는 무엇일까?

◇골다공증약 vs 마그네슘·철분제
골다공증약과 마그네슘·철분제를 함께 먹어선 안 된다. 마그네슘과 철분의 양이온 성분이 골다공증약과 흡착해 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만약 두 약을 모두 먹어야 한다면 1~2시간 간격을 두고 먹어야 약효가 떨어지지 않는다.

◇항생제 vs 유산균
항생제는 병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이는 약으로 그 종류만 200가지가 넘는다. 염증·폐렴 등 감염 증상이 심할 때 처방되는데, 이때 유산균을 먹으면 항생제가 유산균까지 사멸시킨다. 유산균은 장 속에서 설사·변비 등을 완화하고 장내 균총을 이롭게 하는데, 항생제와 함께 먹으면 유산균의 건강 효과가 줄어든다. 항생제가 완전히 흡수되는 2시간이 지난 후 유산균을 먹는 게 안전하고, 되도록 항생제 치료가 끝난 이후에 유산균을 먹는 게 좋다.

◇종합 비타민 vs 철분제·항산화제

종합 비타민제는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영양제이다. 그러나 철분제나 항산화제와 함께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종합 비타민에 든 칼슘과 마그네슘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철분제는 식사 전에, 종합 비타민제는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게 좋다. 종합 비타민제와 항산화제를 함께 먹는 것도 좋지 않다. 

이 두 약에는 모두 비타민A가 들어있는데, 비타민A는 지용성이라 과다복용 시 체내에 쌓여 독성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구토·어지러움·복통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관련 키워드 : #건강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Economy & Life/의학.건강.생활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