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뭉친 어깨 싹 풀어주는 '운동법'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오래 앉아있는 일이 잦은 현대인들은 어깨 근육이 뭉치고 피로하기 쉽다. 모니터 앞에서 웅크리고 있는 시간이 길고 운동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깨 통증이 심해지면 근육통을 동반한 근골격계 질환이나 두통 등 이차적인 질환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상 속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법을 알아본다.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다. 한 자세로 오래 있는 등 어깨에 피로가 쌓이면 근육이 뭉치기 때문이다. 50대 이상의 중장년층과 노인의 경우 어깨 질환이 통증의 원인일 수 있다. 어깨를 감싸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긴 오십견이나 어깨 인대가 굳은 석회화건염에 걸리면 어깨의 운동성이 떨어져 근육이 뭉치기 쉽다.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어깨를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도 통증의 한 원인이다.

어깨 통증이 지속되면 목 주변 근육까지 통증이 번져 두통이나 근골격계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통증으로 인해 수면의 질도 떨어진다. 학술지 '유러피언리뷰 의학 약리학'에 따르면, 어깨 통증이 심할수록 잠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수면 시간이 짧았다. 이로 인해 우울·불안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위험도 크다. 계명대 동산의료원의 연구 결과, 어깨 통증을 3개월 이상 겪은 환자의 81.5%가 수면장애를 겪고 22.3%는 우울감, 19.2%는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증으로 인해 깊은 잠을 못 자면 피로가 쌓이고 통증에 더 예민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일상생활에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리는 게 좋다. 허리 뒤로 팔을 올린 후 목을 숙이면 어깨 근육인 승모근의 긴장이 완화된다. 목 뒤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목을 숙여야 한다. 오른손으로 왼편 머리를 잡고 오른쪽으로 45도 각도로 지긋이 내려주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 적어도 10초 이상 유지하고 10~15회 정도 반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어깨 통증이 심해 잠을 자기 어려울 때는 어깨 아래에 수건을 괴어 넣어 관절의 간격을 넓혀주는 게 좋다.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해 근육을 풀어줄 수도 있다.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3개월 이상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원인질환을 검사해 치료받아야 한다.

관련 키워드 : #건강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Economy & Life/의학.건강.생활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