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분양권 전매 금지, 청약조정지역으로 확대

9월 국회 통과 땐 연말부터 적용
부산 7개구 등 13개 지역 해당

지난 6월 말 공급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 오피스텔’ 모델하우스에 입장하기 위해 예비 청약자들이 길게 늘어서 있다. 이르면 연말께 투기과열지구는 물론 조정대상지역에서도 오피스텔 분양권 전매가 입주 때까지 금지된다. 한경DB

이르면 연말 투기과열지구뿐만 아니라 청약조정지역에서 분양하는 모든 오피스텔의 분양권 전매가 입주 때까지 금지된다. 청약조정지역 내 오피스텔 분양 물량의 20%는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우선 분양해야 한다.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개정안에서는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에서 적용하던 오피스텔의 분양권 전매 금지 조치를 전국 단위 청약조정지역으로 확대했다. 이미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서울 25개 구와 경기 과천시, 세종시 등 27곳은 이달 3일 이후 분양공고를 하는 오피스텔 단지부터 분양권 전매가 소유권 이전 등기(입주) 때까지 금지됐다.

투기과열지구에서 빠진 경기 신도시와 부산 7개 구 등 나머지 13개 청약조정지역은 법 개정 이후 분양 신고를 하는 단지부터 분양권 전매를 할 수 없다. 부칙에서는 법 시행일을 공포 후 3개월이 지난 날로 정하고 있어 9월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면 시행령 개정을 거쳐 이르면 연말께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개정안에서는 또 오피스텔 분양 물량의 20%를 지역 거주자에게 우선 분양하도록 한 투기과열지구 요건을 전국 청약조정지역으로 확대했다. 투기과열지구에서 분양하는 오피스텔은 이달 3일 이후 분양 신고분부터, 나머지 청약조정지역은 연말 이후 분양분부터 적용된다. 개정안은 이와 함께 일정 규모 이상 오피스텔은 인터넷 청약을 하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세부 사항을 시행령에 위임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그동안 오피스텔은 전매 제한 등 청약 규제가 없어 투기세력이 몰려 과열을 빚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며 “이번 조치로 풍선효과가 사라지고 실수요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Economy & Life/경제.재테크 다른 글

    댓글 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