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 ..애플 애플파크 발표회 현장 취재

애플이 9월12일 가을 이벤트를 열었다. 이번에는 애플의 새로운 사옥인 ‘애플파크’에서 진행됐다. 이 건물은 외부에는 처음 공개되는 것으로 실제 키노트는 1천명 규모의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이뤄졌다. 애플은 2시간의 키노트로 애플워치, 애플TV, 그리고 아이폰8과 아이폰X를 꺼내 놓았다. 발표 내용을 먼저 정리한다.

LTE를 품은 애플워치 시리즈3

제품 발표의 시작은 애플워치였다. 애플워치는 ‘시리즈3’로 진화했다. 디자인은 거의 달라지지 않았지만 속이 싹 바뀌었다. 가장 큰 변화는 셀룰러 통신이다. 팀 쿡 애플 CEO는 “자체 셀룰러 네트워크는 애플워치 초기부터 갖고 있던 비전이고,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애플이 원하는 기술적인 요건들이 갖추어지면서 3세대만에 스스로 통신할 수 있게 됐다.

아이폰이 없어도 애플워치 그 자체로 항상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고 전화도 걸고 받을 수 있다. 애플워치 시리즈3는 아이폰 가까이에 있으면 기존처럼 저전력 블루투스로 연결되고, 아이폰과 연결이 끊어지면 LTE 셀룰러 망에 연결한다.

디스플레이 전체를 안테나로 이용하고, USIM은 근래 웨어러블 기기에서 주로 쓰는 eSIM을 이용한다. 이 때문에 애플워치 시리즈3는 아이폰과 같은 전화 번호를 유지할 수 있다.

애플워치 시리즈3의 CPU는 애플워치 시리즈2와 마찬가지로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이용한다. 시리즈2에 비해 성능은 70%정도 좋아졌다.

마이크와 스피커도 더 나아졌다. 애플워치 시리즈3의 시리는 아이폰이나 맥처럼 질문에 대한 답을 목소리로 해 준다. 시연할 때 바다 한 가운데에서 패들보드를 타면서 통화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는데, 애플워치를 얼굴 가까이에 대지 않고 노를 저으면서도 통화하는 데에 별 지장이 없었다.

전체적인 크기는 기존 애플워치와 똑같다. 다만 뒷면의 심박계를 덮고 있는 크리스털 커버가 0.25mm 더 튀어나왔다. 종이 두 장 정도의 크기로, 거의 같은 공간에 통신 기능을 넣고 배터리 이용 시간도 18시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심박센서는 더 기능을 확장한다. 애플워치 시리즈3는 심장 박동을 조금 더 자주 측정해서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지, 혹은 불규칙하게 움직이거나 부정맥이 오는 것을 체크한다. 이 정보들은 애플워치 내에서 분석되는데,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진단을 경고한다. 이는 별도의 앱으로 하반기에 등록되고 애플워치 시리즈2 등에서도 어느 정도는 사용할 수 있다.

값은 LTE 모델이 399달러, LTE가 빠진 모델은 329달러다. 애플은 이와 함께 시리즈1도 계속 판매한다. 대신 시리즈2는 물러난다.

4K 동영상 재생...애플TV

우리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애플TV는 미국에서 꽤 인기 있는 셋톱박스다. 애플은 4세대 애플TV의 성능을 끌어올린 ‘애플TV 4k’를 발표했다. 이전 제품이 A8 프로세서를 넣어 콘텐츠와 게임, 앱으로 영역을 넓혔던 것을 유지하면서 이름처럼 4k 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4k 해상도 외에도 색 표현 범위를 넓혀주는 HDR(High Dynamic Range)도 품었다. 빛을 12비트로 표현하는 돌비비전과 10비트로 표현하는 HDR10 포맷을 둘 다 이용할 수 있다. 아직 HDR 디스플레이가 흔치는 않지만 4k와 함께 빠르게 자리잡는 기술이기도 하다.

프로세서는 A10X가 쓰인다. 이 프로세서는 아이패드 프로에 들어간 것으로 그래픽 성능이 보강됐다. 기존 애플TV에 비해 CPU는 2배, GPU는 4배 빨라졌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다. 애플은 일단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의 4k HDR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들은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품질의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애플TV와 함께 애플 아이튠즈도 4k 영상이 공급된다. 이제 4k 영상이 등록되는데, 애플은 따로 가격을 더 올리지 않고 기존 HD 영상과 같은 값에 4k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존에 구입한 영상도 4k 콘텐츠가 등록되면 추가로 결제하지 않아도 된다. 꽤 파격적인 서비스다.

애플TV 4k는 32GB가 179달러, 64GB가 199달러다. 기존 4세대 애플TV는 단종되지 않고 32GB만 기존 가격 149달러로 계속 판매된다. 해상도에 대한 차이로 두 가지 제품이 갈라지는 것으로 보면 된다.

유리로 된 뒷면, 무선충전...아이폰8

올해 아이폰은 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첫번째는 아이폰8이다. 애플은 아이폰에 숫자가 바뀌는 넘버링 모델로 디자인을 바꾸고, 다음해 S모델로 기능을 보강하는 방법을 이어 왔다. 이 공식대로라면 올해는 아이폰7S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애플은 8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신제품의 이름은 ‘아이폰8’, 그리고 ‘아이폰8플러스’다.

일단 기본적인 생김새는 아이폰7과 거의 비슷하다. 다만 소재가 달라졌다. 항공기에 쓰는 수준의 알루미늄 소재를 썼고, 앞 뒤를 모두 유리로 덮었다. 아이폰4S 이후 오랜만에 뒷면이 유리로 돌아온 셈이다. 유리는 항상 강도가 문제인데, 애플은 현재 나와 있는 것 중 가장 충격에 강한 유리라고 설명한다.

색깔은 세 가지로 좁혀졌다. 실버, 스페이스그레이, 그리고 골드 마감으로 나뉜다. 하지만 뒤를 유리로 바꾸면서 색의 느낌이 확 달라졌다.

디스플레이는 4.7인치와 5.5인치로 똑같다. 색 표현력도 더 넓어졌고, 아이패드에 들어간 트루톤 디스플레이도 쓰인다. 이는 주변의 빛 환경에 따라 전체적인 색 톤을 조절해 더 자연스러운 색을 만드는 기술이다. 아이폰에는 처음 들어간다.

프로세서는 ‘A11 바이오닉’으로 이름 붙었다. 애플은 지난 해 아이폰7을 통해 A10 퓨전 프로세서를 내놓았는데, 이번에는 ‘생체’라는 이름을 썼다. 이 프로세서는 6코어가 들어간다. 아이패드 프로의 A10X처럼 3+3은 아니고, 고성능 프로세서 2개에 저전력 프로세서 4개가 합쳐진다. 성능은 25%정도 늘었고, 저전력 상태에서도 기존보다 70%정도 높은 성능을 낸다.

무엇보다 애플이 처음 설계한 그래픽 프로세서가 들어간다. 특별히 이름을 붙이진 않았는데, 직접 설계한 3코어 GPU라는 점이 강조됐다. 이 GPU는 메탈 그래픽 엔진이나 코어ML의 머신러닝 처리도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달라지는 부분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GPU와 함께 이미지 처리 칩인 ISP도 애플이 직접 설계했다. 픽셀 처리가 핵심이다. 카메라를 켜면 ISP는 전체 화면을 200만개의 블록으로 쪼개고 각 타일을 머신러닝 엔진을 통해 분석한다. 이를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게 인물사진 모드다. 사람의 얼굴을 인식해서 적절한 밝기로 촬영하고, 몇 가지 효과를 입힐 수도 있다. 필터 효과가 아니라 플래시를 적절히 써서 인물 사진을 찍는다. 특히 스튜디오 모드는 얼굴만 정확히 따내고 배경은 검은 색으로 처리하는데 실제 암막을 놓고 찍은 것 같은 효과를 낸다.

프로세서가 빨라지면서 영상은 4k 해상도에서 초당 60프레임을 찍을 수 있게 됐다. 1080p로는 초당 240프레임까지 찍을 수 있다. 또한 올 6월 WWDC에서 소개된 AR킷이 하드웨어적으로 지원되면서 공간과 카메라의 움직임을 정확히 트래킹할 수 있게 됐다. 가속센서가 소프트웨어와 직접 연결되어서 더 정확하게 현실과 가상 현실을 이어준다.

애플인 아이폰8에 뒷면을 유리로 쓴 이유는 통신 속도에 대한 효율성도 있지만 또 한 가지 이유가 있다. 바로 무선 충전이다. Qi 방식의 무선 충전을 그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나와 있는 무선 충전 패드나 가구, 혹은 자동차 등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8은 64GB와 256GB 두 가지로 나오고, 아이폰8은 699달러, 아이폰8플러스는 799달러부터 시작한다.

● One more thing! 아이폰X

이번 행사의 진짜 주인공은 아이폰X다. 팀 쿡 CEO는 오랜만에 키노트에서 ‘원 모어 띵(One more thing)’과 함께 아이폰X를 꺼내 놓았다. 이미 루머를 통해 많은 부분이 공개됐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뜨거웠다. 애플은 향후 10년을 언급하며 아이폰X을 소개했다.

아이폰X는 ‘엑스’가 아니라 ‘10’을 뜻한다. 대부분의 변화는 디스플레이에서 시작된다. 화면은 이미 루머로 알려진 것처럼 OLED 디스플레이로 채워진다. 5.8인치 크기에 2436x1125 픽셀 해상도를 낸다. 밀도는 458ppi다. 애플은 이 화면을 ‘수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라고 부른다. 아이폰 중에서는 가장 높은 해상도를 내는 것이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8플러스의 5.5인치보다 크지만 실제 제품 크기는 더 작다. 화면이 앞을 거의 다 채우고 있기 때문이다. 화면 위의 수화기와 카메라 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디스플레이다. 필립 실러 수석 부사장은 이 디스플레이가 OLED이긴 하지만 기존에 갖고 있던 밝기와 색 표현력에 대한 문제점들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색은 정확하게 표현되고, 돌비비전과 HDR10도 재생할 수 있다.

이 디스플레이 때문에 아이폰X에는 홈 버튼이 사라졌다. 터치ID도 따라서 사라졌다. 기기를 켜는 방법은 오른쪽의 전원 버튼을 누르거나 들어올려서 켤 수도 있지만 화면을 한번 터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후의 잠금 해제는 얼굴 인식으로 한다. 아이폰X의 전면 카메라는 사물을 단순히 이미지로 읽는 게 아니라 적외선 카메라와 점 패턴을 읽는 프로젝터가 있어서 사람의 얼굴을 3만개의 3차원 픽셀로 해석한다. 이 때문에 머리 모양이 바뀌거나 안경을 쓰고, 수염을 길러도 얼굴을 읽는 데 문제가 없다.

홈 버튼의 역할은 손가락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는 것으로 대신한다. 기존 제어센터를 불러오던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다가 중간에 멈추면 멀티태스킹 창으로 바뀐다. 제어센터는 화면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알림센터는 왼쪽 위에서 아래로 밀면 된다.

얼굴 인식을 위한 트루뎁스카메라는 단순히 잠금 해제로만 끝나는 것은 아니고 셀프 카메라를 찍을 때도 얼굴 형태를 읽어들인다. 이를 통해 전면 카메라로도 인물사진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두 장의 이미지를 겹치는 것은 아니고 얼굴을 따로 분석해 내고, 다른 부분에 효과를 입히는 방식이다.

얼굴을 읽어들여 쓸 수 있는 또 다른 기능으로 ‘애니모티콘’이 있다. 발표에서는 애니모지(animoji)로 소개됐는데, 국내에서는 애니모티콘으로 부른다. 얼굴의 3D 정보에 이모지를 맵핑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표정을 입히는 것이다. 세세한 얼굴 근육 표현까지 다 따라서 기록된다. 이를 아이메시지에 간단히 실어서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은 아이폰X에서만 된다.

아이폰X도 뒷면이 유리로 되어 있다. 아이폰8과 마찬가지로 Qi 기반 무선 충전도 할 수 있다. 대신 옆면은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이 쓰인다. 손에 쥐었을 때 매끄럽고 단단한 느낌을 준다.

아이폰X도 64GB와 256GB로 나뉘어 출시된다. 아이폰8보다 조금 늦은 11월3일에 출시되고, 미국을 비롯한 1차 출시지역에서 10월25일부터 예약을 받는다. 값은 999달러부터 시작한다.

관련 키워드 : #아이폰X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Reviews & Information/제품정보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