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선수에서 장관까지…김영주 고용부 장관 후보자 '인생역전'유명 농구선수로 맹활약…DJ 권유로 정치권 입문 김 후보자 "노·사·정이 함께 노동문제 해법 찾아야"

농구선수에서 장관까지…김영주 고용부 장관 후보자 '인생역전'

유명 농구선수로 맹활약…DJ 권유로 정치권 입문 김 후보자 "노·사·정이 함께 노동문제 해법 찾아야"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23일 일요일, 청와대는 3선 출신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조대엽 고려대 교수가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음주음전 등 신상문제로 지난 13일 사퇴한 지 10일 만이다. 


노동 전문가이자 3선 의원인 김 후보자의 지명은 고용노동부를 제외한 16개 부처 장관이 임명되거나 지명된 상황에서 조 후보자의 사퇴로 발생한 국정운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노동조합 활동가 출신으로 정계에 입문한 3선 국회의원"이라며 "노동 문제와 노동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폭넓은 친화력을 바탕으로 이해관계 조정 능력이 탁월하며 검증된 정무 역량으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각종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인사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동시간과 비정규직 축소 등 노동 현안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적임자"라고 김 의원을 치켜세웠다. 

김 후보자는 농구선수를 시작으로 은행원, 노조 활동가 등을 거쳐 17대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 금배지를 달고 국회에 입성한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인생역전' '흑수저의 반란' 등 수 많은 수식어가 김 후보자를 따라다닌다.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제공=청와대>


170cm의 큰 키를 자랑하는 김 후보자는 고등학교 시절 농구선수로 활약하며 유망 포워드로 이름을 알렸다. 실력을 인정받았던 김 후보자는 고등학교 졸업반이던 1973년 당시, 실업 명문이었던 서울신탁은행(현 KEB하나은행) 여자농구팀에 입단해 3년간 선수로 활동했다. 


하지만 잦은 무릎통증이 김 후보자의 발목을 잡았다. 결국 김 후보자는 실업선수로 뛴 지 3년 만에 선수 생활을 접고 소속돼 있던 서울신탁은행에서 은행원으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다.

김 후보자가 노조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은행원 재직 당시 남녀 임금체계에 차별을 느끼고부터다.


6년차 은행원이었던 자신의 급여가 갓 입행한 남자행원 급여보다 적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된 후 노조활동에 투신, 여성노조를 조직화하는 데 앞장섰다. 이후 은행 등 금융권 노동조합의 연합체인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에서 부위원장을 지내는 등 노동 운동가로 오랜 기간 활동했다.

김 후보자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의해 정치판에 발을 들였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0년 새천년민주당 출범 당시 김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 청와대 노동 태스크포스(TF) 자문위원을 지냈다.   


이후 2004년 5월 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으로 맹 활약했다. 18대 총선에서 서울 영등포갑에 출마했으나 당시 한나라당 전여옥 의원에게 한 차례 고배를 마신 적도 있다.


하지만 19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하며 화려하게 복귀했다. 당시 김 후보자는 후반기 2년 동안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각종 노동계 현안을 해결하는 데 힘을 쏟았다. 20대 총선에서 3선에 성공,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위원장이자 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다. 

김 후보자는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서 고용노동부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핵심 부처라고 생각한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노동 문제를 풀기에서는 정부 혼자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의욕만 갖고 단기적으로 풀 수 없다. 노·사·정이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영주 고용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1955년생 서울 △무학여고 △방송통신대 국어국문과 △서강대 경제대학원(경제학 석사) △전국금융노조 상임부위원장 △17·19·20대 국회의원 △통합민주당 사무총장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회 비서실장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 부위원장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위원장 겸 최고위원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Issue & Star/정치.사회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