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건, 줘도 되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아는 거다. 사실 개한테 해로운 음식은 수없이 많다. 인간에겐 완벽한 음식이라도 말이다.
음식전문매체 푸드비스트(Foodbeast)가 개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12가지 음식을 소개한다.
1. 초콜릿
초콜릿은 개한테 해로운 음식으로 이미 잘 알려져있다. 토블론 같은 초콜릿 제품은 주위에 두지 않는 게 상책이다.
안에 뭐가 들었나: 초콜릿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메칠키산친(methylxanthines)' 종류에 속한다. "초콜릿 색이 더 진할수록, 더 위험하다"는 말이 일리가 있는 건, 화이트 초콜릿일수록 더 적은 메칠키산친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개가 초콜릿을 먹으면 구토, 탈수증, 복통, 심한 불안, 근육 경련, 비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일으키며 체온이 올라가고 발작, 혹은 죽음에 이를 수 있다.
2. 우유
우리도 알고 있다. 아기 강아지들이 태어나자마자 어미 개의 젖을 먹는다는 사실을. 하지만 인간처럼 개 또한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을 앓을 수 있다.
안에 뭐가 들었나: 우유엔 유당(락토스)가 들어있는데, 개의 몸엔 이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우유를 섭취하면 구토, 설사, 기타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즉각적으로 생명에 위협을 주진 않지만, 심각한 세균 노출을 야기하고 결국엔 병에 걸릴 수 있다.
3. 치즈
안에 뭐가 들었나: 우유처럼 치즈에도 개가 소화할 수 없는 당분과 지방 성분이 들어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치즈와 다른 유제품들을 많이 섭취하면 가스가 나오고, 설사와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양파는 매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개를 울리는 것 이상의 해를 끼칠 수 있다.
안에 뭐가 들었나: 양파를 적정량 먹으면 개한테 해로울 수 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양파는 적혈구를 약화시키고 활동성을 낮춘다. 만약 위험할 정도로 양파를 많이 섭취했다면 수혈이 필요하다.
5. 마카다미아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마카다미아가 개의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안에 뭐가 들었나: 하지만 마카다미아 안에 구체적으로 어떤 화학 약품이 들어있는진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대신 섭취했을 때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개의 건강이 점차 약해지고 걸을 수 없게 된다. 특히 뒷다리의 상태가 더 안 좋아진다. 설사를 하고, 비틀거리며 걸으며, 우울증, 떨림 증세, 저체온증을 유발한다.
6. 마늘
당신의 강아지가 뱀파이어라 생각하고, 마늘을 가능한 한 멀리 치워버려라.
안에 뭐가 들었나: 초콜릿과 마찬가지로, 마늘의 향이 더 셀수록 독성이 강하다. 마늘도 양파류에 속하기에 같은 양을 놓고 보면 양파보다 더 해롭다. 마늘은 강한 독성을 함유하고 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양파가 적혈구에 미치는 영향은 며칠 간 드러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내 피곤함을 느끼고 움직이는 걸 꺼린다. 개의 오줌은 오렌지에서 짙은 적색으로 변한다. 양파와 마찬가지로 마늘을 다량 섭취했다면 심각한 경우 수혈이 필요하다.
7. 포도
마카다미아와 마찬가지로, 포도와 건포도는 개한테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다.
안에 뭐가 들었나: 지금으로썬 정확히 포도 안에 어떤 화학적 성분이 개한테 해로운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도의 섭취는 꽤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포도와 건포도는 순식간에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개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신부전보다도 구토, 설사,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다. 또한 탈수증이나 식욕감퇴로 이어질 수 있다. 신부전으로 3~4시간 이내 죽을 수도 있다.
8. 아보카도
맛있는 과카몰리(아보카도로 만든 소스)가 있다면 개한테 나눠주고 싶지 않을지도 모른다. 개를 위해서 좋은 선택이다.
안에 뭐가 들었나: 아보카도 잎, 씨, 껍질, 과육은 '펄신(persin)'이란 독소를 함유하고 있다.
9. 사과 속
개한테 사과 속 부분을 먹이면 안 된다. 다른 몇 가지 과일들과 함께 사과를 개의 발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라.
안에 뭐가 들었나:사과 속 부분은 청산가리로도 알려진 시안배당체(cyanogenic glycosides)를 함유하고 있다. (자두, 복숭아, 배, 살구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현기증, 호흡 곤란, 발작, 쓰러짐, 과호흡 증후군, 쇼크가 올 수 있고 심지어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10. 이스트 반죽을 발효시켜 만든 빵
이스트 반죽으로 만든 빵은 반드시 개로부터 멀리 치워야 한다.
안에 뭐가 들었나: 생이스트 반죽으로 만든 빵은 개의 위에서 발효되면 독성으로 변할 수 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위에서 생성된 알코올의 독성은 차치하더라도 이스트 반죽은 개의 위와 창자를 늘리고 소화기관에 막대한 양의 가스를 생성한다. 또한 심한 고통을 수반하며, 위나 장관(腸管)을 파열할 수 있다. 구토, 복부 통증, 무기력을 호소할 수도 있다.
11. 카페인
커피를 개한테 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도 심각하게 말하자면, 개한테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간 어떤 음식도 주면 안 된다.
안에 뭐가 들었나: 커피는 '메틸화크산틴'으로 알려진 흥분제를 함유하고 있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메틸화크산틴은 개의 신경계를 자극하며 구토, 초조함, 심계항진증을 일으키며 심지어 죽음에 이르게 한다.
12. 베이컨
베이컨이라니! 최고의 음식 중 하나인 베이컨을 개와 나눌 수 없는 건 비극이다. 이제 아침을 먹을 때 식탁 밑으로 베이컨을 주면 안 된다. 개 대신 우리가 많이 먹자.
안에 뭐가 들었나: 베이컨처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개가 한번 이 질병에 걸리면 췌장에 염증이 생기고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된다.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이는 소화, 영양소 흡수 장애와 관련된 모든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