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패드(조이스틱)를 Xbox360 패드로 인식 시키기 - Xinput

많이들 알고 사용 하실 줄 알지만 Xbox 360패드 아닌 일반 패드를 360패드로 에뮬레이터 하는 법을 포스팅 합니다.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대부분 game for windows 로고를 달고 나오죠. 정품 패케지 박스에 이 로고가 있으면 대부분 패드를 지원 합니다. 예외도 있음.

1. xinput 다운받기.
http://virusdev.ovh.org/files/ 접속 하시어 다운을 받습니다.
사실 최신 버전은 따로 있습니다.

http://code.google.com/p/x360ce/
x360ce.App-2.0.2.90.zip
아직 호환 가능 패드가 많이 없는 듯 하네요. 저는 위콘패드 인데 인식이 안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x360ce.exe를 게임 폴더에 복사 실행해 주시면 관련 설정 파일과 xinput1_3.dll이 같은 폴더에 만들어 집니다. 그 다음 게임을 실행 하시면 됩니다. x360ce와 호환 되는 패드를 가지고 계신분은 사용해 보십시오. 제가 잠깐 살펴 보니 아래에서 다룰 fake옵션등 프로그램 내에서 설정 할 수 있더군요.

본 포스팅 에서는 3.X,X,X 버전으로 사용하겠습니다.

xinput 에뮬레이터로 여러 게임들 구동해 보면서 느낀 점은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웨어(패드), 에뮬레이터 버전, 실행 하고자하는 게임 마다 약간 구성을 달리 해줘야 진동 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대 분분의 게임은 처음 설정만 한번 해 주시면 그냥 즐길 수 있습니다.

windows 7 64용 3.0버전은 여기 따로 있습니다.

2. 에뮬레이터 실행 하기

저는 3.0 / 3.1.4.1 / 3.1.4.0 버전을 다 이용 합니다. 게임마다 진동까지 제대로 지원 받으려면 필요 합니다.
압축을 풀어 x360ce.ini (3.0버전은 xbox360cemu.ini) / xinput1_3.dll / XInputTest.exe 3가지 파일을 확인 합니다. XInputTest.exe를 실행 하여 제대로 연결이 되었을 시 비프 음과 함께 테스트 창이 듭니다.

connected 라고 뜨면 게임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잘 작동 하는지 스틱과 버턴을 눌러 봅니다. 버턴의 위치와 스틱의 방향이 따로 놀 텐데 제 각기 하드웨어(패드)에 따라 따로 설정이 필요 합니다.

일단 메모장에 x360ce.ini를 엽니다. 자신의 패드에 맞게 버턴들 부터 설정 합니다. 그 다음 스틱 D패드 등등 설정 방법은 눈치 채셨겠지만 자신의 버턴번호를 해당 버턴에 할당 하는 방식 입니다. A 버턴은 나의 패드 1번 버턴이다.(A=1)이런 식으로 스틱 같은 경우는 숫자들을 바꿔 가며 테스트 해보셔야 합니다. 귀찮고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인터넷 검색을 활용 합시다. 검색 키워드 / 내패드(ex. 조이트론) xinput 설정

위의 빨간 박스 부분은 말 그대로 360패드가 아닌 패드에서 360처름 인식하게 하는 설정 입니다. 게임에 따라 해 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VID PID는 자신의 패드에 맞게 적으셔야 합니다.

패드가 연결된 상태에서 제어판-시스템-장치관리자-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HID 준수겜임 컨트롤러 - 자세히-하드웨어 id (xp의 경우, windwos7 은 제어판에 장치관리자가 있습니다.) 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확인 하셨으면 VID=0x04B4 이런 형식으로 넣어줍니다. PID도 마찬가지 물론 자신의 ID 값이 여야겠죠.
FakeAPI관련 설정은 3.1.4.1버전에만 해당 됩니다. 버턴과 스틱 설정 값은 3.1.4.1이하 구 버전에도 호환 되니 버전마다 다 설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복사해서 붙여 넣기. 버전마다 설정 완료!

3. 게임 적용 시키기

게임이 있는 해당 디렉터리에 (게임실행 파일이 있는곳)에 360ce.ini / xinput1_3.dll를 복사 합니다.
게임 실행 하여 시작 시 비프 음이 들리시면 360패드로 인식했다는 것 입니다. 진동까지 잘 작동 하는지 테스트 해 봅시다. 제대로 작동이 안되면 버전 별로 테스트 합시다. 저의 경우 3.1.4.1 -> 3.1.4.0 -> 3.0 순으로 테스트 합니다.

4. 그 외의 문제들

몇몇 인기 있는 게임에서 진동 또는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정리 합니다.

Gears of War (기어즈오브워) - 게임이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서는 에러가 납니다. 360ce.ini / xinput1_3.dll를 windows / system32폴더로 복사 합니다. (windows7 64bit는 Windows / SysWOW64) system32폴더에서도 xinput1_3.dll이 존재 할 텐데 그냥 덮어 쉬워 주세요. 3.1.0.3 버전 추천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자신의 하드웨어(패드)와 os에 따라 먹히는? 버전이 있습니다.

Spritercell Cell Conviction (스프린터셀 컨빅션) - 저의 경우는 3.1.4.1버전이 작동은 잘되는데 진동이 안 옵니다. 3.0 버전에서는 진동까지 먹는데 키 설정이 지 멋대로 입니다. 컨빅션에서 제 설정입니다. 참고로 win7 64bit 위콘패드 입니다. 버턴설정은 자신의 패드에 맞게 수정 해야 합니다.귀찮으신 분은 검색을 활용 합시다.

Tomb Raider (툼레이더 시리즈) - 이 게임은 특이하게 xinput9_1_0.dll를 사용합니다. xinput1_3.dll를 xinput9_1_0.dll로 파일 이름을 수정 합니다. 혹시나 해서 해봤는데 잘 먹는 군요. 3.0 추천

BioShock2 (바이오쇽2) - 바이오쇽1 패드로 재미있게 진행 한지라 당연히 패드가 지원 되는줄 알았는데 게임 자체가 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발사도 패드 지원 패치 계획 없다네요. 아쉽

여기까지 일반패드(조이스틱)를 Xbox360 패드로 인식 시키기 - Xinput 360 패드 에뮬레이터에 대한 제가 아는 내용 입니다. 특정 게임에 대한 실행 및 지원여부는 계속 포스팅 할 테니 관련 정보 댓글 남겨 주세요.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Software & Media/Tips & Bench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