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부팅, USB 윈도우설치, USB CD영역 생성 및 삭제, rufus(루퍼스) 사용법 총정리

USB 부팅, USB 윈도우설치, USB CD영역 생성 및 삭제, rufus(루퍼스) 사용법 총정리


USB 메모리에 왜 CD영역이 필요 한가요?

USB 메모리는 외장(외부) 저장장치의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로 자료의 저장뿐만 아니라 응급시 PE모드나 OS 복구모드로 부팅하여 윈도우를 복구할 수있으며 시스템에 CD ROM 장치가 없을경우 OS를 설치수 있는 CD ROM 드라이브를 기능을 수행할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USB와 관련된 여러가지 이슈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iso파일이 뭔가요?

먼저 ios라는 파일 포맷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iso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CD 나 DVD 의 이미지 파일 입니다.
즉, CD 의 내용을 고스란히 하나의 파일로 저장해 놓은 것입니다. 단지 CD 나 DVD 속의 파일들만을 카피해 놓은 것이 아닙니다. CD의 파일들은 물론이고, 완전한 구조 자체를 그대로 복사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CD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었다면, 원본 CD와 100% 동일합니다. 다만, 복제 방지 장치가 있는 게임CD 등의 경우에는 100%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iso 파일을 다운로드받았다면, 원본 CD를 다운로드받은 것이나 마찬가지 인것이지요.


그러나 이런 ios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쓰기 가능한 CD/DVD ROM 장치가 필요 했습니다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용량 휴대성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USB메모리의 보급으로 그 쓰임이 점차 줄어 들고 있습니다.

요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는 CD/DVD ROM 장치를 제거한 후 출시 하거나. 심지어 OS까지 미포함 하여 사용자에게 가격적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USB 드라이브(메모리)에 ios파일을 탑재 시키는 방법과 부팅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는 USB메모리가 어떤 타입이며 CD영역을 생성하는 어떤 프로그램과 호환가능 한지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쓰이는 메모리타입과 드라이브의 차이에 따라 사용할 프로그램도 달라집니다.


여기에 여러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먼저 VPIDChk라는 도구로 자신이 쓰고있는 USB타입을 체크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PID부분을 알아두시고 다음의 사항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1. USBEST CONTROLLER : PID가 0x0163 (또는 0165) 

=> 1 UCDExec를 사용


2. SMI CONTROLLER : PID가 0x1000(BC06,70D4 가능)

=> 2 SMI UFD Utility 사용


3. OTI CONTROLLER : PID가 0x2168

=> 3 PT 사용


4. Skymedi CONTROLLER : PID 가 0x1603

=> 4 SK6281 PDT 사용


자신의 메모리가 위의 1~4에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1번부터 4번까지 차례대로 실행하여 실행 여부를 확인 합니다. 다 실행했으나 실행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럴땐 마지막으로 rufus라는 프로그램으로 체크해 봅니다. 대부분 사용가능 할것입니다.

대부분 1번 또는 2번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니 이 두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 범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rufus라는 프로그램도 살펴보겠습니다.


1. UCDExec


1.1 아래 그림은 현재 제 USB메모리의 파티션 정보입니다.


1.2 ISO file 이라는 부분에서 ...을 클릭해서 OS의 ISO파일을 불러 옵니다.


1.3 ISO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경로와 ISO파일의 용량정보가 나타납니다.


용량정보 밑에 Burn을 클릭하면 CD-ROM영역 생성이 시작 됩니다.

1.4 CD-ROM영역 생성이 완료 되었으면 시작표시줄의 하드웨어 안정하게 제거를 클릭하여 USB메모리를 제거한 다음 USB메모리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봅니다.
그럼 USB메모리 영역과 CD-ROM 영역 두개가 인식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5 이제 OS를 설치 또는 목적에 맞는 사용을 위해 CMOS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USB장치를 제일먼저 검색되게 합니다. 또는 부팅시 펑션키를 눌러 목록을 선택하여 부팅 할수도 있습니다.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부팅순서를 변경하는것 보다 아래 목록을 참고해서 부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SUS 부팅순서 변경 : F8

GIGABYTE 부팅순서 변경 : F12

ASROCK 부팅순서 변경 : F11

BIOSTAR 부팅순서 변경 : F9 또는 F7

ECS-KOREA 부팅순서 변경 : F7

FOXCONN 부팅순서 변경 : ESC

MSIKOREA 부팅순서 변경 : F11

INTEL 부팅순서 변경 : F10

삼성 부팅순서 변경 : 2011년 이전 제품 ESC 2012년 이후 제품 F10

HP노트북 : F8번


1.6 차후 CD-ROM영역을 삭제 하는 방법은 Autorun manager에서 USB메모리의 정보가 표시되는 곳 Single partition에 체크를 하고 Burn을 클릭하면 CD-ROM영역은 삭제되며 iso을 교체하여 부팅시 에는 1.1 작업을 반복 합니다.


2. SMI UFD(UFDisk) Utility


2.1 실행 화면입니다.


2.1 AutoRun을 눌려 탑재하고자 하는 iso파일을 선택 합니다.
UCDExec와 인터페이스가 다르지만 비슷한 구조니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D-ROM영역 생성이 완료 되었으면 시작표시줄의 하드웨어 안정하게 제거를 클릭하여 USB메모리를 제거한 다음 USB메모리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봅니다.

그럼 USB메모리 영역과 CD-ROM 영역 두개가 인식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을 위해 1.5를 시행합니다.
  


2.2 CD 영역 삭제시 아래와 같이 설정후 Make 합니다.


3. rufus 루퍼스


최근 최신 버전이 있어 따로 올립니다. V 2.17


rufus-2.17.7z


루시퍼는 인터페이스가 아주 직관적입니다. 대부분 옵션 그대로 두고 iso파일만 선택후 cd영역을 생성하며 삭제시(포멧시) 자신의 파일시스템에 맞게 변경후 실행 합니다.



마찬가지로 완료되면 1.3 확인후 재부팅을 위해 1.5를 시행합니다.


자 이제 필요한 iso파일만 구하면 되겠네요.
OS설치를 원하시면 윈도우 설치 iso를 응급 부팅이나 복구를 원하시면 관련 iso를 구하여 cd영역을 생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입니다.


다운로드 암호 : mdsj.tistory.com

관련글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카테고리 없음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