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지침서, 익선동 베스트 5
익선동은 지하철로 종로3가역과 가깝다. 차로는 서울 시내 어디서든 4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재개발이 무산되어 폐허와 같던 이곳에 상권이 들어선 지도 벌써 3년이 흘렀다. 일제 강점기 당시 서민을 위해 만들어진 이 동네엔 1920년 현대식 한옥이 옹기종기 모여있다. 어떤 가게든 한옥의 틀은 그대로다. 분모 없는 분자가 되어버린 서촌, 삼청동과는 다른 발자취의 시작이다. 덕분에 ‘서울라이트’는 가까운 곳에서도 한옥의 숨결을 가까이 느낄 수 있다. 잠시 틈나는 시간도 좋고 온종일도 좋다. 물론 혼자여도 상관없다. 그저 만끽할 수 있는 마음만 준비됐다면 OK. 아래는 비디오를 틀어보고, 만두를 먹고, 커피와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여유가 즐비한 익선동 지침서다.
엉클 비디오 타운
익선동 한가운데 자리 잡은 비디오 가게 엉클 비디오 타운. 딸이 태어났을 당시 처음 ‘비디오 타운’을 열어 지금은 ‘엉클’이 붙은 비디오 타운에서 함께 가게를 꾸리고 있다. 복고와 현대를 결합한 인테리어로 꾸며진 아늑한 공간과 엉클 비디오 타운이란 이름은 제 짝을 찾은 것처럼 잘 어울린다. 이곳에서는 손님이 직접 취향대로 영화를 골라본다. 입구를 기준으로 정면과 좌/우측에 작은 공간이 3개로 분리되어 마치 집 안에서 보는 것처럼 편안한 느낌을 준다. 가끔 집으로 착각하고 누워보는 손님도 있다. 설탕과 케찹이 잔뜩 묻은 핫도그와 라면땅 그리고 커피와 맥주 등의 스낵도 함께 판매 중이다. 영화를 보며 심심한 입을 주체하지 못할 손님을 위한 배려에 감사할 따름이다.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33-10
운영 시간: 11:00 – 23:00 / 매월 세번째 화요일 정기휴무
전화번호: 02-765-2307
창화당
누가 만두의 고향을 중국이라 했던가. 세계 이곳저곳을 돌며 먹어봐도 한국인 입맛엔 김치만두가 제일인데. 창화당은 ‘익선다다’가 새로 건설한 낙원장 옆에 터를 잡았다. 아직 화관도 그대로인 신생 맛집이다. 창성할 창. 빛날 화. 집 당. 창성하여 널리 빛난다는 의미를 가진 만두집 창화당은 어렸을 적 할머니 댁 거실 같은 내부 인테리어로 공간을 채웠다. 총 일곱 가지 만두와 갖가지 사이드 메뉴 중에서도 새우, 고기, 아삭이 고추 등으로 구성된 모둠 만두와 직접 개발한 메뉴인 토마토 냉국시가 가장 인기다. 만두는 평소 알고 있던 식감과 사뭇 다르다. 쫀득한 만두피와 소는 조화롭게 하나의 맛으로 표현된다. 가끔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먹는 왕 만두는 비교할 게 못 된다. 토마토 냉국시는 두말할 것 없이 꼭 먹어봐야 한다. 국물을 다 비울 때까지 퍼지지 않는 면발이 일품이니까.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3
운영 시간: 12:00 – 22:00 / 쉬는 시간: 14:00 – 15:00
전화번호: 070-8825-0908
더 쉘프 익선
여유를 논하는데 쇼핑을 빼놓을쏘냐. 우연히 발견한 숍에서 맘에 꼭 드는 쇼핑을 할 때 쾌감이야말로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익선동에서 쇼핑할 만한 숍은 찾기 드물지만 딱 한 군데 추천할 곳이 있다. 이름은 더 쉘프 익선. 카페를 겸하고 있는 신발 편집매장이다. 더 쉘프는 깊은 헤리티지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수페르가, 골라 클래식 등을 취급하고 있다. 이들은 매장의 위치를 선정할 때도 결을 맞추기 위해 헤리티지가 있는 동네를 수색했다. 그러던 중, 브랜드 가치인‘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를 더해가는 것’에 적합한 익선동을 알게 되어 터를 잡게 되었다고. 이에 발맞춰 옛 정취가 고스란히 묻어나는 숍 내부도 볼거리 중 하나다. 아마 한옥 공간에 배치된 의자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쇼핑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회는 더 쉘프 익선 단 한 곳이지 않을까.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33-1
운영 시간: 11:00 – 21:00
전화번호 : 070-4289-50314
에일당
에일을 그저 영국식 맥주로만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에일당은 사랑 애, 날 일, 집 당을 써 재치 있게 변형한 이름. 젊은 세대와 노년 세대를 모두 아우르길 꿈꾸는 이들은 전통적인 한옥에 이국적인 소품을 배치해 동서양의 조화로운 공간을 꾸렸다. 누구나 부담 없이 들어와 시원하게 낮술 한잔하기 딱 좋은 외부 공간과 인더스트리얼 느낌의 내부 공간은 에일당 챠밍 포인트. 상징적인 메뉴는 담백한 바나나 브레드와 고소한 플랫 화이트 그리고 맥주다.
주소: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33-9
운영 시간: 11:00 – 23:00
전화번호 : 070-7766-3133
4.5평 우동집
이미 잘 알려져 있는 4.5평 우동집은 부암동에서 처음 4.5평으로 시작해 지어진 이름이다. 익선동 주요 거리와는 조금 떨어져 있지만, 이곳의 맛을 안 손님은 꼭 한 번 들리는 코스라고. 사장님의 말투를 그대로 인용해 설명하자면 사람들이 밖에 나와 외식을 할 때 ‘들’몸에 안 좋은 것을 먹게 하고 싶어 조미료를 ‘들’쓰는 음식점이다. 친근한 내부 공간과 달리 이곳엔 특별한 게 있다. 바로 2년간 연구 끝에 나온 밀가루 면. 다른 첨가물을 쓰지 않고 오직 물과 밀가루 그리고 소금 3가지로만 면을 만든다. 상징적인 메뉴는 카레 우동과 연어 덮밥. 여름엔 메밀 소바도 함께 판매된다.
주소: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30길 37
운영 시간: 11:30 – 22:00 / 쉬는 시간: 15:30 – 16:30
전화번호: 070-7766-31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