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홍준표 패싱' 하나…여야대표 방문하면서 洪과는 일정 안 잡아

문무일, '홍준표 패싱' 하나…여야대표 방문하면서 洪과는 일정 안 잡아

입력 : 2017.08.02 11:10 | 수정 : 2017.08.02 11:20

"대법원 상고심 진행되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 때문"이란 지적

문무일(왼쪽) 검찰총장과 홍준표(오른쪽) 자유한국당 대표. /조선일보DB
새로 취임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지난 1일부터 국회를 직접 찾아 여야 지도부를 만나고 있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는 아직 따로 만날 일정을 잡지 않은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문 총장은 전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를 내방한 데 이어, 2일에도 정세균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기 위해 국회 방문 일정을 잡았다.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개혁 핵심 과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국회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

아직 문 총장이 만나지 못한 국회 원내교섭단체 정당 대표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한국당 대표 뿐이다. 현재 이 두 대표가 여름휴가 중이어서 문 총장이 이들을 찾아가지 못한 측면도 있겠지만, 문 총장은 추 대표와는 별도 일정을 잡기로 했다고 한다. 아직까지 홍 대표 방문 계획만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를 두고 “문 총장이 홍 대표를 ‘패싱’(passing)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는 말이 나온다.

정치권에선 “문 총장의 ‘홍준표 패싱’이 이뤄진다면 결국 ‘성완종 리스트’ 사건 때문 아니겠느냐”는 지적이다. 문 총장은 지난 2015년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을 맡아, 당시 경남지사였던 홍 대표를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이 사람은 ‘검찰총장과 제1야당 대표’면서도 ‘기소 검사와 피고인’ 관계인 셈이다. 홍 대표는 이 사건과 관련해 1심에서 유죄,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왔다. 현재 대법원에서 상고심이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아직 법원의 최종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문 총장이 홍 대표를 찾아가 검찰 관련 사안에 대해 협조를 부탁하는 것이 적절한 처신이겠느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문 총장은 지난달 국회 인사청문회 때 “(홍 대표의 공소유지를 위해) 당시 특별수사팀원들이 상고이유서와 각종 의견서, 법리검토서까지 써내며 대응하고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Economy & Life/경제.재테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