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광범위한 철도 노선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레일 패스는 유럽 여행의 필수품으로 여겨지곤 한다. 그러나 종류도 많고 이용법도 복잡해 꼼꼼하게 살피지 않으면 현지에서 당황하기 일쑤다. 그리하여 준비했다. 유럽 기차 여행 계획 시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비한 유레일 가이드!
|
유레일 패스를 예약할 때 가장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은 바로 패스의 종류. 유레일 패스는 일정에 따라 유레일 글로벌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 세 가지로 나뉜다. eurail.com/kr
1. 유레일 글로벌 패스
|
2. 유레일 셀렉트 패스
|
유레일 셀렉트 패스는 인접한 2~4개 국가를 선택해 최소 4일에서 10일까지 지정된 날짜만큼 이용 가능하다. 2개월 이내에 4일, 5일, 6일, 8일, 10일을 선택해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벨기에와 네덜란드, 룩셈부르크를 통칭하는 베네룩스, 덴마크와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을 통칭하는 스칸디나비아, 몬테네그로와 세르비아, 크로아티아와 슬로베니아를 하나의 국가로 간주해 1장의 패스로 보다 많은 국가를 여행할 수 있다. 2017년 새롭게 출시한 이탈리아-스위스 패스 역시 큰 인기를 끄는 중이다.
3.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
|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는 한 국가를 집중적으로 여행할 때 적합하다. 1개월 이내에 3일, 4일, 5일, 8일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스위스, 터키는 유레일 원 컨트리 패스 대상국에서 제외되어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자. 2017년에는 유레일 프랑스 패스를 새롭게 출시해 프랑스 깊숙한 곳까지 기차 여행이 가능해졌다.
Tip
유레일 패스 추가 정보
- 유레일 패스는 분실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며, 커버 또한 필수로 소지해야 한다.
- 유레일 패스를 이용하면 대부분 자유롭게 좌석 선택이 가능하지만, 익스프레스와 국제 노선 열차, 야간 열차의 경우 좌석과 침대가 지정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성수기(5월~8월, 12월)에는 좌석이 빠르게 소진되기에 최소 2개월 전에 예약할 것을 추천한다.
- 기존 유레일 패스는 발권 후 7개월 이내에 인증을 받아야 했지만, 지난해부터 11개월로 기간이 늘었다. 패스 인증은 유레일 회원국의 주요 기차역 매표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매표소 직원이 패스에 시작일과 종료일 그리고 이용자의 여권 번호를 기재하면 인증이 완료된다.
- 패스 일정을 절약하고 싶다면 ‘7시 룰’을 기억하자. 야간 열차 이용 시 오후 7시 이후에 출발하고 오전 4시 이후 종착역에 도착하는 여정으로 예약하면 하루로 간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