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만원대 세단, 어떤 게 좋을까?` 3천만원대 국산, 수입 세단 총정리


자동차를 구매할 때 기준이 있다면 ‘2,000만원대’ 혹은 ‘3,000만원대’처럼 특정 가격 대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소비를 할 수 있는 최대 비용의 한계를 정해두고 그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사양과 판단 기준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하여 만족감을 높이는 것이다.

국내 시장에서 3,000만원대의 가격은 무척이나 넓은 볼륨을 가진 시장이다. 특히 사회 생활에 익숙해진, 혹은 패밀리카가 필요한 많은 소비자들이 집중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차량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과연 한국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3,000만원대 세단은 무엇이 있을까?(*옵션 제외)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돋보이는 국산 브랜드

먼저 국산 브랜드를 살펴보면 1.5L 터보 모델부터 V6 3.3L 그리고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엔진을 탑재한 차량들을 살펴볼 수 있다. 그것도 한 두 모델이 아닌 수 많은 모델들이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와 그랜저 그리고 아슬란까지?

현대자동차의 3,000만원대 시작을 알리는 건 바로 중형 세단 쏘나타 뉴 라이즈다. 1.6L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한 ‘프리미엄’ 트림이 3,013만원으로 책정됐다. 또한 1.7L 디젤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뉴 라이즈 1.7 디젤 프리미엄 트림 역시 3,118만원으로 책정되어 고급스러운 사양과 함께 디젤 엔진의 뛰어난 효율성을 과시한다.

여기에 최고 출력 245마력을 내는 2.0L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한 뉴 라이즈 2.0L 터보 라인업도 이름을 올린다. 2.0L 터보 모델의 상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 모델은 3,253만원에서 시작되며 옵션을 채우다 보면 3,700만원에 이르는 ‘수입차급 가격’을 만나볼 수 있다.

친환경 차량 역시 3,000만원대에서 만날 수 있다. 2.0L GDI 엔진과 38kW급 전기 모터를 조합한 쏘나타 뉴 라이즈 하이브리드는 3,029만원(혜택 적용 시 2,886만원)부터 시작하여 최소 사양인 프리미엄(3,501만원, 혜택 적용 시 3,358만원)이다. 참고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졔 및 보조금 혜택을 모두 적용 받을 경우 3,435만원과 3,756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그랜저 IG 역시 다양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엔트리 모델인 2.4L GDI 모델인 3,055만원부터 3,375만원까지 포진되어 있으며 3.0L GDI 모델의 경우 3,550만원부터 3,870만원까지의 선택지가 마련되었다. 이외에도 2.2L 디젤 모델은 3,355만원부터 3,675만원까지 구성되어 있어 쏘나타 뉴 라이즈에서 그랜저 IG를 바라볼 수 있게 한다.

한편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후 3,540만원~3,970만원의 가격대를 구성하고 있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재미있는 점은 프리미엄 모델인 아슬란 역시 3,000만원대에 포진하고 있는데 엔트리 모델인 모던 트림이 3,825만원에서 시작된다.

기아자동차, ‘다양성으로는 지지 않는다’

현대자동차가 다양한 가격 구성을 갖춘 것만큼 기아자동차 역시 다양한 모델과 트림 구성이 돋보인다. 먼저 주력 중형 세단이라 할 수 있는 K5는 1.7L 디젤 노블레스 스페셜(최상위 트림)이 3,110만원으로 책정되었으며 2.0L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할 때에는 3,295만원의 가격표를 붙이게 된다. 참고로 2.0L 및 1.6L 터보 GDI는 각각 2,935만원과 2,990만원에서 시작한다.

친환경 모델인 K5 하이브리드 모델은 3,013만원부터 3,418만원의 가격 구성을 갖췄으나 세제 혜택을 적용 받을 경우 2,870만원부터 3,275만원의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자랑한다. 한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혜택을 적용한 후 3,96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옵션이 제외된 가격이다.

K7 역시 3,000만원대 차량에 이름을 올린다. 2.4L GDI는 3,010만원부터 시작해 가장 합리적인 3,000만원대 차량에 이름을 올린다. 이어서 290마력과 35.0kg.m의 풍부한 토크를 자랑하는 3.3L GDI 모델도 3,560만원부터 3,975만원대에 이름을 올려 이목을 집중시킨다. 여기에 2.2L 디젤 모델은 3,310만원부터 3,590만원의 가격대를 갖췄다.

친환경 모델인 K7 하이브리드 역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린다. 판매 가격은 3,638만원부터 4,023만원으로 책정되었으나 세제 혜택을 받을 경우 3,495만원부터 3,880만원으로 가격이 낮아지며 ‘합리적인 준대형 하이브리드 세단’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근래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팅어 역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린다. 2.0L 터보 엔진을 탑재한 스팅어 2.0T가 3,500만원부터 3,780만원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히 2.0T 프라임 모델에 AWD 사양을 추가하더라도 3,800만원의 가격을 갖추고 있어 젊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또한 2.2디젤 모델도 엔트리 트림인 프라임이 3,720만원으로 책정됐다.

쉐보레, 풍부한 사양이 포진된 가격대

한국지엠은 3,000만원대 가격 구성에 ‘풍부한 사양’을 앞세웠다. 1.5L 터보 엔진과 Gen 3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고 19인치 블랙 투톤 휠과 퍼펙트 블랙 전용 휠 캡, 퍼펙트 블랙 스페셜 데칼, 블랙 프리미엄 천공 가죽시트 등이 적용되어 화려한 이미지가 돋보이는 퍼펙트 블랙 에디션을 3,085만원으로 구성했다.

또한 안전 사양의 강화도 돋보인다. 1.5L 터보 엔진을 탑재한 중형 세단 올 뉴 말리부의 경우에도 자동주차 보조시스템,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전방거리 감지시스템,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헤드업 LED 경고등(RLAD), 스마트 하이빔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긴급 제동시스템, 차선 변경 경고시스템, 사각지대 경고시스템, 후측방 경고시스템, 전방보행자 감지 및 제동시스템, 룸 레이더 전용 프론트 그릴,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등 호화스러울 정도의 안전 사양이 돋보이는 1.5L 프리미엄 세이프티 모델이 3,284만원부터 시작한다. 참고로 퍼펙트 블랙 에디션이 적용된 1.5L 프리미엄 세이프티 퍼펙트 블랙은 3,370만원이다.

최고 260마력에 이르는 강력한 출력을 기반으로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자랑하는 2.0L 터보 모델도 3,000만원대에서 이름을 올린다. 엔트리 모델인 LT 트림을 3,057만원으로 구성했으며 상위 트림인 LTZ와 퍼펙트 블랙 에디션은 각각 3,308만원과 3,380만원으로 구성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덧붙여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 모델 역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린다. 환경 기준 등에 의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운행 혜택에 해당되지 않은 것이 아쉽지만 1.8L 가솔린 엔진과 고출력 전기 모터 두 개를 조합해 주행 성능과 효율성의 균형을 맞췄고 LT 트림과 LT 디럭스 트림이 각각 3,180만원과 3,348만원의 가격을 갖췄다.

대형 세단 임팔라 역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린다. 다만 3,000만원 대에서는 임팔라의 특권이라 할 수 있는 V6 3.6L SIDI 엔진은 경험할 수 없다. 2.5L SIDI 엔진을 탑재한 2.5L LT 모델이 3587만원으로 책정되었으며 풍부한 사양이 돋보이는 2.5L LTZ 모델이 3,999만원으로 책정되었다.

르노삼성, SM6에 집중하다

르노삼성자동차는 3,000만원 대 세단으로는 SM6가 유일하다. 150마력을 내는 2.0L GDe 엔진이 탑재된 SM6 GDe의 최상위 트림이 3,060만원부터 시작하며 190마력을 내는 1.6L TCe의 LE 트림이 3,015만원, RE 트림이 3,260만원으로 책정됐다. 한편 효율성을 극대화한 1.5L dCi 모델의 경우에는 LE 트림이 3,010만원으로 책정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합리적인 선택지를 제안하는 수입 브랜드

3,000만원대 세단에 이름을 올린 수입 브랜드들은 ‘합리적인 모델’이 상당히 많다. 브랜드만 보더라도 토요타, 혼다, 닛산으로 구성된 일본 3사와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포드 그리고 푸조가 존재한다.

토요타 캠리 & 캠리 하이브리드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토요타의 중형 세단, 캠리는 보닛 아래에는 181마력과 23.6kg.m의 토크를 내는 2.5L 4기통 엔진이 탑재한다. 판매 가격은 3,370만원으로 국산 중형 세단의 최상위 트림과 비슷한 가격을 형성되어 있다.

3,610~4,040만원의 가격 구성을 가진 캠리 하이브리드는 중형 하이브리드 세단의 최강자라 할 수 있다. 2.5L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의 조합을 통해 시스템 합산 203마력을 내며 17.5km/L의 우수한 공인 연비를 자랑한다. 게다가 3,610만원부터 시작하는 판매 가격 역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하다.

혼다 어코드 & 올 뉴 시빅

혼다 역시 베스트 셀링, 스테디 셀링 모델인 어코드가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188마력과 25.0kg.m의 토크의 2.4L 가솔린 엔진과 CVT를 기반으로 한 12.6km/L의 준수한 효율을 자랑하는 어코드 2.4가 3,540만원으로 책정되었다. 다만 경쟁 브랜드(토요타, 닛산)과 달리 V6 및 하이브리드 모델이 모두 4,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려 아쉬움을 남긴다.

가장 최근 데뷔한 혼다 올 뉴 시빅 역시 3,060만원으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렸다. 시빅 고유의 우수한 주행 성능과 뛰어난 핸들링 감각이 돋보인다. 1.5L 터보 엔진이 부재한 점에는 아쉬움이 크지만 완성도 높은 2.0L 자연흡기 엔진도 분명 매력적인 포인트다.

닛산 알티마

닛산 알티마는 중형 세단으로서 효율성과 실용성 그리고 주행 성능의 공존을 이뤄냈다. 180마력과 24.5kg.m의 토크를 내는 2.5L 가솔린 엔진를 앞세워 우수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스포티한 맛을 살린 엑스트로닉 CVT를 조합해 리터 당 12.5km 연비를 자랑한다.

닛산은 2.5L 사양의 알티마에 2,990만원의 SL스마트 트림을 마련하여 국산 중형 세단과 1:1의 가격 경쟁을 펼칠 준비를 마쳤다. 게다가 안전 및 편의 사양에 따라 SL(3,290만원), SL 테크(3,480만원)의 세부 트림이 준비된다.

이와 함께 273마력과 34.6kg.m의 토크를 내는 V6 3.5L 엔진을 탑재한 V6 SL 테크 사양이 마련되어 있다. 인상적인 점은 V6 모델의 판매 가격도 3,880만원으로 책정되어 소비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포드 몬데오

원-포드 전략에 따라 포드 퓨전의 쌍둥이 모델로 개발된 몬데오는 유럽 포드의 감성이 한껏 담긴 차량이다. 보닛 아래에는 고성능 가솔린 터보 엔진인 에코부스트 엔진 대신 2.0L TDCi 디젤 엔진이 탑재되어 180마력과 40.8kg.m의 수준급 출력을 과시한다. 공인 연비는 15.6km/L로 상당한 수준이다. 판매 가격은 트렌드 트림 기준 3,990만원이다.

푸조 508 1.6L 블루HDI

푸조 508 역시 3,000만원대에 이름을 올린다. 최고 출력 120마력과 30.6kg.m의 토크를 가진 1.6L 블루HDI 엔진을 탑재해 주행 성능과 우수한 효율성의 공존을 이뤄냈다. 작은 엔진을 탑재한 만큼 최고 출력 역시 경쟁 모델들과 비교 했을 때 아쉽지만 푸조 고유의 경쾌한 맛이 살아 있다. 한편 선루프 및 추가적인 옵션을 갖춘 알뤼르 모델 역시 3,990만원으로 책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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