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자인 '고소공포증 겪던 소녀'가 ... 월드컵 최다우승


'고소공포증을 겪던 소녀'가 '암벽여제'로 우뚝섰다. 김자인이 월드컵 리드 부문 최다우승(26회) 기록을 세웠다. [사진 스파이더코리아]

'고소공포증을 겪던 소녀'가 '암벽여제'로 우뚝섰다. 김자인(29·스파이더코리아)이 월드컵 최다 우승 기록을 경신했다.  

김자인은 27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아르코에서 열린 국제스포츠클라이밍(IFSC) 리드 월드컵 4차전에서 시즌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자인은 결승에서 주어진 6분의 시간을 모두 사용해 38번째 홀드를 잡았다. 예선과 준결승 합산 결과 2위 스위스 앤-소피 콜러(21)를 따돌리며 우승을 차지했다. 김자인은 2015년 우장 월드컵 우승 이후 다시 한번 월드컵 정상에 올랐다.


김자인이 이탈리아 아르코에서 열린 IFSC 리드 월드컵 4차전에서 우승해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 올랐다.[사진 올댓스포츠]

김자인은 한국 스포츠 클라이밍을 개척한 선수다. 그는 지난 2014년 한국인 최초로 IFSC 세계선수권 리드(Lead)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 스포츠 클라이밍 3개 종목 중 하나인 리드는 15m 인공암벽을 정해진 시간(6~8분) 안에 누가 더 높이 오르는지를 겨루는 종목이다. 김자인은 이날 IFSC 월드컵 리드 부문 최다 우승 기록(26회)을 세웠다. 유럽의 TV 해설위원들은 김자인에게 '암벽 위의 발레리나'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발레리나처럼 아름답고 섬세한 동작으로 암벽을 탄다는 뜻이다.  


김자인은 월드컵 리드 부문 최다 우승 기록을 세운 뒤 트로피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 올댓스포츠]

김자인은 클라이머가 될 운명을 타고났다. 산악인인 아버지가 자일(등반용 로프)의 '자', 인수봉(북한산 봉우리)의 '인'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을 지었다. 그러나 김자인은 올초 기자와 인터뷰에서 "초등학생 때는 고소공포증 탓에 공중에 매달려 엉엉 울었다" 고 털어놓았다. 그는 또 "처음엔  어려웠지만 열심히 하다보니 두려움이 사라졌다. 암벽과 하나가 되는 느낌은 해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로 모른다"고 말했다.  

리드 종목을 잘하기 위해서는 긴 팔다리가 필요하다. 체구(1m53㎝·43㎏)가 작은 김자인은 지독한 노력으로 신체적 열세를 극복했다. 김자인은 "키가 큰 선수들은 한 번에 홀드(인공암벽에 튀어나온 부분)를 잡는다. 난 팔과 다리를 길게 뻗어도 홀드가 닿지 않아 점프를 해야 한다"며 "그래서 신발을 발 크기보다 20㎜ 작은 205㎜짜리를 신는다. 발가락이 휘어져 고통이 따르지만 작은 신발을 신어야 발에 힘을 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홀드를 수없이 잡았더니 지문이 사라졌다가 다시 생기기를 반복한다. 공항에서 출입국 심사 때 지문인식이 안된 적도 많았다"고 말했다.   


김자인은 2015년 12월 소방공무원 오영환씨와 결혼했다. 오씨는 김자인이 2013년십자인대 수술을 받았을 때 곁에서 큰 힘이 되어줬다. [사진 김자인 제공]

어려서부터 강훈련을 거듭해 온 그는 체지방률이 8~9%에 불과하다. 보디빌더 같은 등근육을 지닌 김자인은 "사춘기 때 어른들이 '어깨가 넓어서 시집 못 가겠다'고 놀리셨다. 속상해서 많이 울었는데 다행히 시집은 갔다"며 미소지었다.    

김자인은 지난 2015년 12월 동갑내기 소방공무원 오영환씨와 3년 열애 끝에 결혼했다. 김자인은 "남편이 산악구조대에서 근무할 때 실내 암벽장에서 처음 만났다. 2013년 오른 무릎 십자인대가 끊어져 수술을 받았을 때 남편이 큰 힘이 되어줬다"며 "소방공무원 클라이밍 대회에서 5등을 차지한 남편은 내가 높은 벽을 오를 때면 뒤에서 줄을 잡아준다. 내가 국제대회에 나가면 '부담감을 버리고 클라이밍을 즐기라'는 내용의 손편지를 써준다"고 말했다.  


지금은 '암벽 여제'라 불리지만 김자인의 어릴적 별명은 '647개'였다. 김자인은 "두 오빠 모두 클라이머였다. 내가 암벽을 오르다 떨어지면 복근을 단련시키기 위해 윗몸 일으키기를 100개씩 하는 벌을 줬다. 어느날 10차례나 떨어진 적이 있었는데 벌칙으로 윗몸일으키기를 하다 647개 째에 나도 모르게 '육백~사십~칠 개~'라고 외치면서 울음을 터뜨렸다. 이후로 오빠들은 나를 647개로 부르며 놀려댔다"고 말했다. [사진 스파이더코리아]

김자인은 지난 시즌부터 장신 클라이머들에게 유리하게 바뀐 루트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노력으로 다시 한 번 우승을 차지했다. 김자인은 매니지먼트사인 올댓스포츠를 통해 "오랜만의 우승이라 매우 기쁘다. 최근에 아쉽게 우승을 놓친 경우들도 많았는데 이번 우승으로 그동안 마음 고생을 보상받은 기분이다"며 "아직 올 시즌 대회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계속 컨디션 조절 잘해 좋은 등반을 이어가고 싶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김자인은 지난해 12월 중국 양슈오 백산구역 자연암장에서 고난도 암벽을 잇따라 완등했다. 여성으로는 세계 최초로 높이 35m 루트의 '차이나 클라임'을 연습도 하지 않고 단 번에 올랐다. 이어 같은 구역의 35m 루트의 '스파이시 누들'도 두 차례 시도 끝에 세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완등했다. 김자인은 "10층 건물 정도의 높이였는데 하나도 무섭지 않았다. 등반을 할 때 몰입하면 마치 벽과 내 몸이 하나가 되는 기분이다"고 말했다. [사진 올댓스포츠]

28일 귀국하는 김자인은 28일 9월에 열릴 영국 에딘버러 월드컵 출전해 2연속 우승에 도전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2020년 도쿄 여름올림픽에 정식 종목으로 처음 채택됐다. 리드, 볼더링(Bouldering·5m 인공암벽 4∼5개를 놓고 완등 회수를 겨루는 종목), 스피드(Speed·10m나 15m 암벽을 누가 빨리 올라가는지 겨루는 종목) 세 종목 점수를 합산해 남·녀 우승자를 가린다. 

리드가 주특기인 김자인으로서는 볼더링과 스피드까지 훈련해야 한다. 농구로 치면 단신가드가 3점슛, 드리블뿐 아니라 덩크슛 콘테스트에도 나서는 셈이다.  

김자인은 "스포츠 클라이밍이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됐으니 내가 금메달을 딸 거라고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다. 난 도쿄 올림픽 때 32세가 된다"면서 "우선 올림픽 출전권을 따는 게 목표다. 지금처럼 최선을 다하면서 클라이밍을 즐기겠다"고 말했다.



공지 있습니다.
개인사정으로 본 사이트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 하세요.

최신 기사는 '정리해 주는 남자' 에서 고화질 사진은 'HD 갤러리' 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md.sj

사건사고 오늘의이슈 주요뉴스 연예정보 상품리뷰 여행 푸드 알쓸신잡 자동차 과학이야기 HD,UHD사진 고화질바탕화면 음악소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맵

    이전 글

    다음 글

    Issue & Star/스포츠 다른 글